자세한 설명은 도움말 을 참고해주세요 중국 트립닷컴 여행상품 판매로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관련주 일제히 상승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 트립닷컴 여행상품 판매로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관련주 일제히 상승

경제 - 국제 Topic

by 친절한조이군 2020. 6. 30. 14:33

본문

중국 최대 온라인여행사(OTA) 씨트립이 한국관광공사와 손 잡고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한국 여행상품 판매에 나서면서 방한 중국시장을 옥죄던 '한한령'도 해제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나오며 화제입니다.

 

 

30일 한국관광공사는 트립닷컴그룹의 중국 브랜드 '씨트립'과 공동으로 오는 7월1일 오후 8시부터 약 40분 간 '슈퍼보스 라이브쇼'를 통한 방한 관광상품 판촉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라이브쇼에는 트립닷컴 공동 창업자인 제임스 량(梁建章, James Liang) 회장이 직접 출연, 신라호텔 등 국내 유명호텔과 에버랜드, 남이섬, 스키장을 비롯한 여행상품 60여 개를 소개하고 중국 메신저 '위챗'과 씨트립을 통해 판매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해 한국관광공사는 코로나19(COVID-19)로 국내외 여행시장 전반이 침체된 상황 속에서 단일 여행상품에 대한 이벤트성 판매일 뿐이라며 한한령 해제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번에 트립닷컴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개인을 대상으로 한 개별관광상품이며 올해 12월(스키상품은 내년 2월)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사태로 입국 시 자가격리 조치가 필요해 사실상 당장 사용이 불가한 만큼 사용기간을 늘렸다. 코로나 장기화로 올해 내에 사용하지 못할 경우 환불조치가 가능할 예정입니다.

 

 

트립닷컴은 중국 내 여행상품 유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글로벌 OTA로 한중 여행교류의 향방을 가늠하는 척도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여행업계 뿐 아니라 소비시장 전반에서 2017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로 촉발한 한한령이 해제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마침 올해 초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기 전 대규모 유커(중국인 단체관광객)가 한국을 찾았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도 점쳐지며 한한령 해제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 분위기가 기대감을 키웠습니다.

 

 

한한령은 2017년 3월 중국이 주한미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반발해 발동한 조치입니다. 한국 기업, 브랜드, 연예인 등 한국의 특징을 포함한 모든 광고를 금지한다는 일종의 ‘한류 금지령’ 입니다.

 

중국과의 냉각됐던 분위기는 서서히 풀리고 있지만, 단체 여행객 회복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입니다. 이전에는 한한령이 문제였다면, 지금은 코로나19로 이동이 제한돼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코로나19가 안정화되더라도 이전처럼 단체 패키지 여행을 많이 다닐 수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고 다닐 정도가 아니라면 단체 패키지 여행은 과거와 같은 수요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이번 트립닷컴의 여행상품 판매 소식을 일단 호재로 받아들이는 분위기입니다.


실제 해당 소식으로 이날 오전 여행과 면세업종 뿐 아니라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등 중국 관련 소비주가 급등하고 JYP, 큐브엔터 등 엔터주도 강세를 보이는 등 주식시장도 요동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화장품주가 줄줄이 급등하고 있다. 잇츠한불, 한국화장품제조, 한국화장품, 코리아나, 토니모리, 클리오, 아모레퍼시픽 등이 급등하였습니다. 또한 글로벌텍스프리, 호텔신라, 신세계, 현대백화점, 제이에스티나 등 면세점 주도 급등세입니다.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엔터주인 초록뱀, JYP엔터테인먼트, 에스엠, 키이스트, 와이지엔터테이먼트 등도 오름세입니다. 마찬가지 영향으로 파라다이스, GKL, 강원랜드 등 카지노주와 노랑풍선, 참좋은여행, 하나투어, 모두투어, 레드캡투어 등 여행주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관광공사는 이번 라이브커머스 한한령 해제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한한령 이후 트립닷컴에서 방한 여행상품이 사라지긴 했지만 한한령은 유커로 대표되는 단체 여행객 상대 패키지 상품을 막은 것이기 때문에 이번 이벤트와는 무관하단 것 입니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코로나로 글로벌 여행교류가 끊긴 상황에서 디지털, 언택트를 화두로 다각적인 프로모션을 기획해 포스트 코로나 방한관광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며 "이번 트립닷컴과의 라이브커머스 협업 역시 코로나 이후 한중 관광교류를 재개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라이브커머스는 개별 방한 여행상품에 대한 한시적인 프로모션으로 한한령 해제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전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