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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승의 은혜를 되새기는 뜻으로 만든 날이 '스승의 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의 교육을 말하면서 '선생은 있지만 스승이 없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스승'은 단순히 지식을 가르치는 선생이란 뜻만이 아니라 삶의 지혜까지도 가르치는 진정한 선생님을 가리키는 말 입니다.
그런데 이 스승이란 말은 어디서 유래한 것일까요?
스승의 어원에는 두 가지 설이 있습니다. 무당을 나타내는 '무격'에서 유래한다는 설과 중을 나타내는 '사승'에서 유래한다는 설 입니다.
옛날 무당을 나타내는 말로 '무격(巫覡)'이란 말이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무(巫)'는 '여자무당'을, '격(覡)'은 '남자무당'을 말합니다. 그런데 옛 문헌을 보면 '무(巫)'를 '스승 무'라고 하고 '격(覡)'을 '화랑이 격'이라 되어 있습니다. 결국 '스승'이란 '여자 무당'을 말하는 것 입니다. '여자 무당'은 고대사회의 모계사회에서 대단한 지위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남자 무당'인 '화랑이 격'의 '화랑'은 신라시대의 '화랑'과 같은 것으로 보입니다.
스승은 원래 중을 높여 부르는 말이었습니다. 15세기의 문헌 〈월인석보〉에는 '스승'이 나오는데, '법(法) 치 닌 스승이오 ㅣ호 닌 제자(弟子)이라'고 하였습니다. 최세진의 〈훈몽자회〉에서는 불교의 중을 '스승(師)'이라고 기록하였습니다. 옛날에는 중을 존경해서 부를 때 '사승(師僧)' 혹은 '사(師)님'이라는 호칭을 썼던 것 입니다.
〈동언교략(東言巧略)〉에 보면 사(師)의 중국 발음이 '스'란 점으로 미루어 사승(師承)이 스승의 어원이라 했습니다. 이 '사승'이 변해서 '스승'이 되었고, '사(師)님'이 '스님'이 된 것 입니다. 그러니까 스승은 중을 높여 부르는 '사승(師僧)'에서 온 말 입니다.
이율곡의 〈학교모범(學校模範)〉에는 '스승을 쳐다볼 때 목 위에서 봐서 안 되고, 선생 앞에서는 개를 꾸짖어서도 안 되고, 웃는 일이 있더라도 이빨을 드러내서는 안 되며, 스승과 겸상할 때는 7푼만 먹고 배부르게 먹지 말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 성균관 '학칙(學則)'에는 '길에서 스승을 만나거든 두 손을 머리 위로 쳐들고 길 왼쪽에 서 있어야 하고, 말을 타고 가거든 몸을 엎드려 얼굴을 가리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한편 고려 때에는 선생이란 말은 과거에 급제한 사람에 대한 존칭이었습니다. 조선조 중엽 때 문헌인 〈해동잡록(海東雜錄)〉에 보면 당시 선비들이 술 마시며 글 짓는 문주회(文酒會)에서 벼슬이 높거나 낮건 간에 서로 '선생'이라 호칭을 하였습니다. '비록 벼슬이 높은 귀인일지라도 과거에 급제하지 않으면 선생이라 부르지 않고 그저 대인이라 부르는 것이 고려 때부터의 법도'라고 기록하였습니다.
아무튼 선생을 높이기 위하여 만든 '스승의 날'이 현재는 5월 15일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스승의 날' 유래는 1958년 충남 강경여자중고등학교의 청소년적십자에서 시작 되었습니다. 윤석란을 비롯한 단원들은 병환 중에 계신 선생님 위문과 퇴직하신 스승님의 위로활동을 하였습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1963년 충남지역 청소년적십자 단원들이 ‘은사의 날’을 정하고 사은행사를 개최한 것이 시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1964년 청소년 적십자 중앙학생협의회(J.R.C.)는 5월 26일을 ‘스승의 날’로 지정하였습니다. 그리고 1965년에는 겨레의 위대한 스승이신 세종대왕 탄신일인 5월 15일을 '스승의 날'로 변경하여 각급학교 및 교직단체가 주관이 되어 행사를 실시하여 기념하게 되었습니다.
그 뒤 1973년 정부의 서정쇄신방침에 따라 사은행사를 규제하게 되어 ‘스승의 날’이 폐지되었으나, 1982년 스승을 공경하는 풍토조성을 위하여 다시 부활되었습니다.
위에서 말한대로 스승의 날인 5월 15일은 세종대왕의 탄신일 입니다. ‘성군’ 또는 ‘대왕’이라는 호칭이 붙는 세종(世宗, 1397~1450, 재위 1418~1450)은 이순신과 더불어 우리 역사에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입니다. 당대에 이미 ‘해동요순’이라 불려 지금까지 비판이 금기시되다시피 했으며, 초인화·신화화된 부분마저 있습니다. 그러나 신격화의 포장을 한 겹 벗겨버린다 해도 세종이 우리 역사상 가장 훌륭한 유교 정치와 찬란한 민족문화를 꽃피웠고 후대에 모범이 되는 왕이었다는 사실에 반론이 제기될 가능성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세종은 조선시대 왕 가운데 가장 뛰어난 능력을 가졌고 많은 업적을 남겼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종이 위대한 성군일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능력 때문만은 아닙니다. 세종은 백성을 사랑한 어진 왕이었습니다. 세종은 백성들에게 자주 은전을 베풀었고, 사면령을 빈번히 내렸으며, 징발된 군사들은 늘 기한 전에 돌려보냈습니다. 노비의 처우를 개선해주기도 했습니다. 주인이 혹형을 가하지 못하도록 했고, 실수로라도 노비를 죽인 주인을 처벌하도록 했습니다. 이전에는 겨우 7일에 불과하던 관비의 출산휴가를 100일로 늘렸고, 남편에게도 휴가를 주었으며 출산 1개월 전에도 쉴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왕이 너무 관대하면 백성들이 요행수를 바라게 된다며 신하들이 반대했지만, 세종은 백성들을 위한 정책을 많이 펼쳤습니다. 이렇듯 세종대왕은 관대하고 은혜로운 왕이었습니다. 훈민정음 창제도 이러한 애민정신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사실 훈민정음 창제에 대해서는 전하는 기록이 거의 없습니다. 세종 최대의 업적이면서 우리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언제부터 만들기 시작했는지, 구체적인 창제 동기가 무엇인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는지 전하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 세종 단독 작품인지 집현전 학자들과의 공동 작업인지에 대해서도 논쟁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엄청난 반대를 예상한 세종이 비밀리에 작업한 일이기에 그런 듯 하다고 합니다.
단. “사리를 잘 아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율문에 의거하여 판단을 내린 뒤에야 죄의 경중을 알게 되거늘, 하물며 어리석은 백성이야 어찌 자신이 저지른 범죄가 크고 작음을 알아서 스스로 고치겠는가. 비록 백성들로 하여금 다 율문을 알게 할 수는 없을지나, 따로 큰 죄의 조항만이라도 뽑아 적고, 이를 이두문으로 번역하여 민간에게 반포하여 우부우부(愚夫愚婦)들로 하여금 범죄를 피할 줄 알게 하는 것이 어떻겠는가?”라는 세종의 말과 “그런 까닭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아침나절이 되기 전에 이를 이해하고, 어리석은 사람도 열흘 만에 배울 수 있게 된다. 이로써 글을 해석하면 그 뜻을 알 수가 있으며, 이로써 송사를 청단하면 그 실정을 알아낼 수가 있게 된다.”라고 훈민정음 서문에 정인지가 쓴 글을 종합하여 훈민정음 창제의 실제 목적을 짐작해볼 뿐 입니다.
오늘날과 같이 불확실성 시대에는 세종대왕과 같은 인류와 겨레의 참 스승이 절실히 필요한 듯 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스승'과 '스승의 날' 유래 (어원을 찾아 떠나는 세계문화여행(아시아편), 2009. 9. 16., 최기호)
[네이버 지식백과] 스승의 날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네이버 지식백과] 세종대왕 [世宗] - 우리 역사상 가장 존경받는 왕 (인물한국사, 윤희진, 장선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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