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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중형SUV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모델 ‘더 뉴 싼타페’를 30일 출시함과 동시 싼타페를 구매 리스트에 올려놓으신 분들에게는 주목될 수 밖에 없었는데요. 이에 따른 2020 싼타페 페이스 리프트 가격표, 연비, 제원, 카탈로그 등 자세한 정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가 4세대 부분변경 ‘더 뉴 싼타페’를 30일 공개했습니다. 신규 플랫폼에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바탕으로 신차급으로 변경된 더 뉴 싼타페의 가격은 디젤 2.2 모델 기준 3122~3986만원입니다. 동급 엔진을 탑재한 기존 싼타페 2.2는 2900만원대부터 시작했었습니다. 더 뉴 싼타페는 기존 대비 전장 15㎜(4770㎜→4785㎜), 2열 레그룸(다리 공간) 34㎜(1026㎜→1060㎜)의 증대로 실거주성이 개선됐으며 2열 후방 화물 용량은 기존 싼타페 대비 9ℓ(625ℓ → 634ℓ) 증가했습니다.
외장 디자인은 날카로운 ‘독수리의 눈(Eagle`s eye)’을 콘셉트로 헤드램프 일체형 넓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수직의 T자형 주간주행등(DRL)의 전면부가 특징입니다. 측면부는 전면부터 후면부까지 이어지는 사이드 캐릭터 라인이 세련미를 더했고 후면부는 얇고 길어진 LED 리어 램프, 하단 반사판, 차량 하부를 보호하는 후면 스키드 플레이트의 삼중 가로줄로 안정감을 줬습니다.
신형 싼타페는 라디에이터그릴을 이전 모델보다 키우고, 헤드램프도 그릴 내부로 옮겼습니다. 일부에서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주간주행등, 헤드램프 등으로 이뤄진 전면부 이미지가 크게 호감가는 인상은 아니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후면부는 좌우측 테일램프를 연결시키고, 아래쪽 반사판도 가로로 길게 한 줄로 배치했다. 후면부 디자인은 전면부와 달리 변화 폭이 그리 크지는 않은 편입니다.
실내 디자인은 동급 최고 수준의 12.3인치 풀 LCD 클러스터(계기판)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이고 새로 적용된 전자식 변속 버튼(SBW)이 사용자의 직관적인 조작을 도와 최적화된 주행 환경을 제공합니다. 높아진 센터 콘솔로 아래쪽에 소품을 보관할 수 있는 추가 공간을 확보했고 크래시 패드부터 센터페시아, 콘솔박스까지 끊김 없이 이어지게 했다.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64개의 색상으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엔진은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m가 나오는 2.2ℓ 디젤엔진에 습식 8단 더블 클러치 변속기(DCT)를 조합했습니다. 연비는 기존 싼타페보다 4.4% 개선된 14.2㎞/ℓ(5인승, 두 바퀴 굴림, 18인치 휠 복합연비 기준)입니다.
더 뉴 싼타페는 새로운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도 추가 적용했는데요. 차로 유지 보조(LFA),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가 새로 추가됐고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자동차 전용도로로 적용 영역이 확대된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등 기존 사양도 개선 적용됐습니다.
기존 싼타페 대비 새로 추가된 ‘험로 주행 모드’는 진흙, 눈, 모래 등 다양한 노면의 주행 환경에서 구동력, 엔진 토크, 제동 등을 제어해 최적화된 주행성능을 발휘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고 합니다. 더 뉴 싼타페에는 세계 최초로 적용된 운전자 인식형 스마트 주행모드가 적용됐습니다. 운전자가 개인 프로필을 등록하면 운전 성향과 주행 도로 상황을 고려해 에코, 스포츠, 컴포트 모드 등 최적화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이 밖에도 스마트폰 블루링크 앱과 연동하면 음성으로 카카오톡 메시지를 읽고 보내주는 ‘카카오톡 메시지 읽기 /보내기’가 현대차 최초로 적용됐고 현대 카페이, 현대 디지털키,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 등도 더 뉴 싼타페의 주요 편의사양으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더 뉴 싼타페는 최상위 캘리그래피를 포함 3개 트림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프리미엄 트림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 보조(LFA), 전자식 변속 버튼(SBW), 앞좌석 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 등 주요 안전 및 편의사양이 기본 적용됐고, 프레스티지 트림은 기본으로 탑재된 10.25인치 내비게이션에 더해 모든 안전 및 편의사양이 선택 가능합니다.
최상위 캘리그래피 트림은 외장에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20인치 알로이 휠, 바디컬러 클래딩, 내장에 퀼팅 나파가죽 시트 등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가 적용돼 고급감을 높였습니다.
디젤 2.2 모델 가격은 프리미엄 3122만원, 프레스티지 3514만원, 캘리그래피 3986만원(개별소비세 3.5% 기준)으로 상승했습니다. 하반기에는 2.5ℓ 가솔린 터보엔진에 8단 DCT를 장착한 휘발유 모델도 추가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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